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오징어 게임 등장인물 :: 정호연(강새벽 역) 알아보기! (Squid Game)

해외에서까지 화제를 몰고 있는 넷플릭스-오징어 게임의 등장인물 가운데 큰 주목을 받는 배우가 있습니다. 바로 강새벽 역의 정호연 배우와 지영 역의 이유미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정호연 배우의 프로필, 남자 친구, 영화 속 명장면 그리고 이후 방송 일정 등을 먼저 두루두루 알아보겠습니다.

 

강새벽 역할의 정호연 배우

 

1. 정호연 배우의 프로필

 

◎ 나이 : 1994년 6월 23일 (만 27세)

◎ 고향: 서울특별시

◎ 학력 : 혜원여고 졸업, 동덕여대 공연예술대학 모델과 졸업

◎ 키 : 176cm 

◎ 소속 : 사람엔터테인먼트

◎ 인스타 그램 : hoooooyeony

정호연-인스타-속-사진
정호연 배우 인스타 속 사진들

 

2. 모델로서의 정호연 (feat. 슈트 핏)

 

최근에 화재가 된 사진이 있는데요 바로 이정재, 박해수 배우들과 수트입고 찍은 사진입니다. 이정재, 박해수 모두 180cm 정도의 키를 보유하고 있고 특히 이정재 배우의 경우 모델 경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호연 배우 역시 모델 출신이다 보니 전혀 밀리지 않고 돋보이는 모습을 보이네요. 

정호연-슈트-착장한-사진
오징어 게임에서 생존한 최종 3인의 만찬 장면에서 촬영한 이정재, 정호연, 박해수 배우 (좌측)

정호연의 방송 겸 모델로서의 첫 데뷔는 도전슈퍼모델 코리아(도수코) 시즌2입니다. 당시에는 1화에서 탈락하며 주목받지 못했지만 정호연은 포기하지 않고 도수코 시즌4에 재도전합니다. 역시나 3화에 탈락하지만 패자부활전을 통해 살아나면서 준우승을 차지하는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될성부른 나무였던 거 같네요. 

 

모델계 입문 후, 뉴욕, 런던, 파리 그리고 밀라노 등의 패션쇼 무대에 당당히 오를 정도로 대성합니다. 펜디, 베르사체, 마크제이콥슨, 돌체 앤 가바나 등의 무대는 물론 샤넬, 에르메스, H&M, 자라 등의 광고 모델로서도 활약합니다. 

 

정호연-모델-활동하던-시절사진

그 외에도 2019년 아시안 모델 어워즈에서 아시아 스타상 모델부분을 수상하고 2017년 이후 '모델스 닷컴'에서 4년간 톱 50 모델에 선정되는 등 모델로서 먼저 성공했고 이후 2020년 1월 연기자로서의 도전을 위해 사람엔터테인먼트로 소속사를 옮겼다고 합니다. 

 

 

3. 정호연의 남자친구 이동휘와 공개 열애 중 (feat. BLACKPINK 제니) 

 

사실 오징어 게임에 강새벽 역할로 주목받기 전에는 모델이자 배우 이동휘의 여자 친구로 알려졌었습니다.  2015년에 처음으로 열애설이 난 이후 6년째 공개 열애 중이며 이동휘 배우와의 나이 차이는 9살이라고 합니다. 

정호연-남자친구-이동휘-사진
남자친구 이동휘와 함께

이동휘는 과거 인터뷰에서 짝사랑하는 사람이 있음을 언급했었습니다. "생각해보면 늘 짝사랑을 했던 것 같다. 어려운 길을 걷는 걸 좋아하는가 보다. 지금 좋아하는 사람은 1년 정도 됐다"라고 말했었는데 시간이 지나 정호연과의 열애설이 보도되자 열애를 인정함으로써 짝사랑 대상이 정호연임이 밝혀졌죠. 

 

정호연은 블랙핑크 제니와도 친분이 두텁다고 합니다. 제니가 인스타에 정호연과 자매처럼 찍은 사진을 올리기도 했고, 실제 '오징어 게임' 촬영할 때도 커피차를 선물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오징어 게임 속 침대에서도 다정히 찍은 모습이 사랑스럽습니다. 

절친인-블랙핑크-제니와-찍은-사진
블랙핑크 제니와 함께한 정호연

 

5. 강새벽의 캐스팅 그리고 명대사, 명장면, 명연기

 

사실 황동혁 감독은 여러 출연진을 섭외하는 과정에서 유독 새벽 캐릭터에 어울리는 배우를 찾지 못해 오디션을 반복했다고 합니다. 그러다 정호연이 뉴욕에서 보낸 오디션 영상을 보고 바로 캐스팅했다고 합니다. 

 

정호연 또한 오징어 게임에 캐스팅 되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뉴욕에서 하던 일을 바로 접고 귀국했다고 하니 강새벽 역은 정호연이 해야 할 운명이었나 봅니다. 

 

 

정호연은 영화 오징어 게임에서 북에서 탈출한 새터민이었습니다. 아버지는 북에서 탈출할 때 강에서 총을 맞아 강물에 떠내려갔고 어머니는 중국에서 공안에게 잡혀 다시 북으로 잡혔갔고 동생과 한국에 왔는데 형편상 보육원에 있는 동생을 데려오기 위해 힘겹게 살아가는 역할을 첫 연기임에도 불구하고 잘 소화해 냈습니다.

 

" 떨지마.  OO아! 그러다 걸리면 죽어!"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 중 

오징어게임-속에서의-정호연-명대사

 

특히, 이유미 배우가 맡은 '지영'과의 장면들이 인상이 깊었는데요. 둘 중 한 명은 죽어야 하는 게임에서 '지영'은 '새벽'을 위해 일부러 게임에서 져줍니다.

 

사실 '새벽'이 아니였다면 이미 이전 게임에서 죽었을 운명이기도 했던 '지영'은 살아야 하는 이유가 있는 '새벽'이 여기서 나가는 게 맞다며 '나랑 같이 해줘서 고마웠다'라는 말을 남기면 죽음을 맞이하네요. 

 

"강새벽! 고마워. 나랑 같이해줘서" .... [안내 음성] 240번 탈락

강새벽과-이유미(지영)의-오징어게임-속-화면

강새벽이 끝까지 살아남아 동생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면 좋았겠지만 영화에서는 결국 죽음을 맞이해서 너무 슬펐었네요. 자세히 얘기하면 스포가 될 것 같아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4. 정호연의 방송출연 및 이후 행보

 

정호연은 최근 전지적 참견 시점 '공명'편에 공명 배우의 친구로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공명, 정호연 그리고 매니저와 함께 단골집에서 맛있게 국밥을 먹는 장면이 나왔는데요, 그 가게가 정호연 배우 아버지가 운영하시는 국밥집이라고 합니다. (상호명 : 우리나라 별내점 - 구리시 갈매동 위치)

 

정호연-아버지가-운영하는-국밥집

그리고 조만간 유재석이 진행하는 유퀴즈 온더 블럭에도 출연한다고 하는데, 본방에서 어떤 이야기를 할지 궁금해집니다. 방송시간은 아직 미정이라고 하네요. 

 

정호연은 현재 '에피그램'의 모델로도 활동중인데 그녀가 착장한 아이템들의 판매율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성복 20개의 아이템 중에 '코듀로이 베스트', '후드 롱 퀼팅 코트' 등은 리오더가 들어갈 정도라고 반응이 뜨겁다고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 구경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정호연-에피그램-화보
정호연이 착장한 아이템들

 

정호연 배우는 한 인터뷰에서 오징어 게임 오디션 합격 후 공포심에 휩싸였다고 밝혔습니다. 너무 기쁜 마음이 들지만 본인이 이걸 잘 해낼 수 있을 지에 대한 부담이 컸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후 '내 연기는 부족하지만 그냥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연기에 집중하자'라고 마음먹은 후 좀 더 편안하게 연기에 몰입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탑 모델이면서 동시에 연기력까지 인정받은 연기자 정호연 배우!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랑받는 배우로 성장하길 바라겠습니다.